나의 이야기

[스크랩] 종목분석이란?

비봉인 2015. 5. 5. 19:34

수많은 초보분들이 종목분석 의뢰글을 남기시는데 모르는거 물어보시는건 잘못된게 아닙니다.

하지만 별 지식없이 기업의 기본개요나 지나간 과거실적 이야기 해봐야 주가와는 상관없습니다.

주가는 기업의 미래성장성에 의해 움직이지 지나간 과거실적으로는 절대 움직이지 않습니다.

가장 최근 종목분석 의뢰한 한진해운을 예로 들겠습니다.

 

현재시총 18100억 +BW 2900억+ CB250억   대략 2조1000억 정도

매출구성은 컨테이너 90.28% 벌크 7.11% 기타법인 6.04%,연결조정 -3.44% 구성

최근실적은 네이버 증권 참고

투자포인트

1. 유가하락으로 인한 영업이익 증가예상

 동사는 매출액의 평균  16-17%가 유류비인데 작년 10월부터 유가는 40%넘게 하락중

 특히 컨테이너선박은 벙커c유를 사용하는데 유가보다 하락정도가 심함

 유류비 감소부분이 영업이익으로 잡힐듯함. 작년 4분기 적용유가는(벙커C유) 440달러인데 1분기는 약 320불대

 그럼 대략 1분기 매출 2.1조 에서 유류비가 16.5%이니 3500억중 유가하락분 20% 약 700억 정도의 이익증가기대

2. 운임인상으로 인한 이익증가 기대

 미국경기 호조로 인한 미주지역 물동량 증가함. 전체 440만teu 수송량중 40%가 미주노선임

 그동안 당사가 어려웠던 이유는 머스크 그룹의 치킨게임 때문이었는데 유가 하락으로 어려워지자 운임인상으로

 손실부분을 만회해야 하기에 운임인상에 적극적임.  실제로 1월말부터 300불 운임인상 있었음.

 운임인상으로 인한 이익증가는 약 800억 정도.

3. 재무구조 개선

2000%가 넘는 부채비율을 고강도 구조조정을 통해 1200% 낮춤

 

투자 리스크

1. 오버행 이슈

  영구EB 물량 지속적 출회 가능성. 적은 금액이지만 CB도 있음

2. 재무구조 취약

 부채비율을 줄이긴 했지만 그래도 평균이상으로 높음. 유동성 부족으로 미래성장을 위한 대형선박투자 시기를 놓칠수 있음

 차입금의 절반이 선박,장비 리스 금융인건 다행

 

결론...  이부분은 본인이 결정할것.

두달전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었던 기업이라 조금 알고 있기에 글남김니다. 전 투자하지 않고 있는 기업이니 오해 없으시길..

종목분석은 이정도는 아니더라도 기업의 현재 상황과 미래상황을 예측 하는 글을 올려주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정확히 기억은 안나는데 제가 읽은 책중에 과거 실적을 보고 투자하는것은 백미러를 보며 운전하는것과 같다고 합니다.

요즘 종목분석글에 별 의미없는 충고는 안하느니만 못합니다. 

ps. 종목 분석의 예를 든것이니 개인적인 분석글 요청은 사양합니다.

 

 

출처 : 텐인텐[10년 10억 만들기]
글쓴이 : 열정투자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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